휴대폰, 태블릿, 키오스크 등 우리의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IT 제품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터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죠.
화면에 터치 기능이 없는 휴대폰, 이제는 상상하기도 어렵죠. 휴대폰에 스마트 기능이 더해지면서 스마트폰으로의 대전환이 일어났고, 스마트폰이 더 많은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터치 기능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렇게 지금은 당연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반도체가 있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손가락 하나로 일상을 편리하게 해주는 반도체, Touch Controller I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ouch Controller IC란?
Touch Controller IC는 손가락 또는 펜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 화면에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감지해 터치하는 위치, 기울기, 감도 등을 감지하고 AP(Application Processor), CPU 등으로 전달해, 터치스크린의 구동을 제어하는 반도체입니다. 터치스크린과 터치스크린 센서 사이를 연결하는 회로라고 할 수 있어요.
Touch Controller IC는 사용자가 키보드, 마우스 같은 외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터치패널에 직접 손가락이나 펜 등을 이용해 문자나 그림을 그려 넣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Touch Controller IC의 성능이 좋을수록 화면에 생기는 변화를 더 디테일하게 감지해, 사용자에게 더 높은 터치감을 제공합니다.
휴대폰, 태블릿 등이 일상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디스플레이 패널 형태의 다양화로 터치센서의 기능과 성능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반도체 기업들에게 더 나은 Touch Controller 기술 개발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Touch Controller IC의 역할
지금 손가락을 이용해서 스마트폰 화면을 스크롤을 하고 있다면, 터치 위치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반응하도록 Touch Controller IC가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Touch Controller IC는 손가락과 같은 접촉 물체와 터치패널 내의 감지 전극 사이에서 생성되는 캐패시턴스, 즉 정전용량의 변화를 감지해 터치 입력 위치를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터치센서에 신체 일부가 접촉되면, 접촉된 신체와 전극 사이의 정전용량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먼저 사용자의 손가락이나 스타일러스 펜이 터치스크린 표면에 닿으면, Touch Controller IC는 정전용량 변화가 감지된 위치를 추적하고 어플리케이션 실행, 단순한 터치, 선 표현 등 명령을 수신해 그것을 동작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휴대폰, 태블릿, 기타 터치스크린 장치에서 터치 명령이 내려지면 Touch Controller IC는 해당 명령을 받아 AP, CPU 등으로 전달하고, 스크린을 통해 수행된 명령이 보여지게 됩니다.
즉 스마트폰 앱이나 카페, 음식점의 키오스크 아이콘을 터치하면 터치한 메뉴로 넘어가고, 태블릿에서 스타일러스 펜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쓸 때 그림과 글을 원하는 화면 위치에 나타나게 하는 것이 Touch Controller IC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죠.
#LX세미콘의 Touch Controller IC
LX세미콘의 Touch Controller IC는 높은 터치감을 제공하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최고의 IT기업들의 휴대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에 꾸준히 적용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설계회사 LX세미콘의 Touch Controller IC, 앞으로 또 어느 분야에 활용될지,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