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하거나 친구를 기다릴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배터리가 방전되어 불편했던 경험, 다들 한 번 이상씩 있으실 겁니다.
늘 휴대하거나 사무실에서, 집에서 사용하는 IT기기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사용 시간도 늘어나면서 배터리의 중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배터리를 제대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반도체가 있는데요!
반도체 번역기 4편에서는 IT기기의 효율적인 전력 관리를 담당하는 전력관리반도체, Power Management IC(이하 PMI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MIC란?
PMIC는 IT기기의 주 전력을 입력 받아 관리하고 제어하며, 기기안의 부속품들에 필요한 전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주는 반도체입니다. PMIC가 전력을 배분해줌으로써, 더욱 효율적으로 부속품들이 각자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PMIC 기술이 발전할수록, PMIC가 충전된 전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들의 사용 시간도 늘어날 수 있었죠.
PMIC를 통해 전력을 관리하고 제어해 예상 사용량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기의 배터리 잔량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MIC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기 그리고 자동차까지! 전력이 필요한 기기에 꼭 필요한 반도체인데요. 최근 사물 인터넷(IoT), 전기차 등 PMIC가 필요한 분야는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시장에서 PMIC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PMIC의 역할
IT기기 부품들은 필요한 전력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 PMIC는 입력받은 전력을 변환해 다양한 부속품에 배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하나의 기기 안에는 하나의 PMIC만 들어가는 걸까요?? 아닙니다. 하나의 기기 안에도 여러 개의 PMIC가 필요해요.
초창기 스마트폰에는 4~5개, 최근 출시되고 있는 고성능 스마트폰에는 10개 정도의 PMIC가 들어갑니다! 차량에는 더 많은 수의 PMIC가 필요해요!
IT기기 안에 들어있는 여러 개의 PMIC는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예를 들면 스마트폰에는 메모리용, 디스플레이용, 모바일 프로세서용 등 다양한 PMIC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특히, 디스플레이는 전력 소비가 많은 편인데요. 같은 밝기로 사용하더라도 성능이 좋은 PMIC가 전력을 관리한다면 배터리를 더 효율적으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LX세미콘의 PMIC
IT기기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소비 전력은 커지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LX세미콘은 전력 소모의 원인 중 상당 부분이 디스플레이에 있다는 점에 착안, 디스플레이의 구동 전력을 줄여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등 PMIC의 성능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LX세미콘의 PMIC는 국내 1위 시스템 반도체 설계기업답게 스마트폰, 노트북, 모니터, 차량용 내비게이션, TV 등 세계적인 IT기업 제품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번 편에서는 IT기기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전력관리반도체 PMI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MIC 덕분에 우리가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이제 PMIC의 중요성에 대해 다들 아시겠죠??
반도체 번역기 시리즈, 다음 편에도 새로운 내용으로 만나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