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칩 하나를 설계하고 제조, 판매까지 이르는 과정에는 SCM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SCM에서도 LX세미콘 개발구매팀은 조직 간의 연결고리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개발과 구매의 조율과 최선의 의사결정을 통해 LX세미콘의 제품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는 LX세미콘 개발구매팀 최중호 팀장님을 만나 뵙고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1) 안녕하세요 최중호 팀장님, 팀명이 그냥 구매팀이 아니라 ‘개발’구매팀이라고 하니, 약간 생소한데요, SCM담당 개발구매팀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개발(설계)부서는 우리가 원하는 수준의 설계가 가능할 정도로 최대한 완벽한 사양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찾은 뒤 이에 맞춰 설계하는 반면, 구매 부서는 비용, 양산을 위한 원활한 수급, 납기를 고려한 거래선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두 조직 간의 상이한 시각, 입장 차이에 대한 조율을 위해 개발구매팀에서는 제품 기획부터 양산에 이르는 프로세스에 조기에 참여하여 개발 일정, 품질, 비용, 납기 측면에서 최적의 협력사 선정과 조달을 지원해 회사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네, 말씀을 들어보니 개발부서의 ‘품질’과 구매부서의 ‘비용’은 각 부서에 중요한 가치이면서도 상충될 수도 있는 가치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둘을 모두 적절히 만족시키기 위한 개발구매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개발구매팀의 주요 업무는 신규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 품질, 단가, 납기를 고려한 최적의 SCM(공급사슬망) 업체 선정과, 적시 개발 지원을 위한 개발품 공급입니다.
초기의 제품기획 시부터 예상 원가를 검토한 뒤 적절한 판가 및 수익성 검토를 지원하며,
제품 사양에 맞춰 개발부터 양산까지 저렴한 단가와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협력사를 검토해 선정하며, 이에 맞춰 개발부서와 공정기술부서에서 선정된 협력사로 제품 개발에 필요한 설계 및 공정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공정을 통해 개발된 제품 공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 말씀을 들어볼수록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하는 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발구매팀 직무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현재 SCM담당내 저희 팀을 비롯하여 전략구매팀/공급관리팀/외주운영팀이 있습니다. 전략구매팀의 경우 중장기 업체 운영 안 및 단가 검토 기능을, 공급관리팀은 제품 공급 Plan 수립 기능을, 외주운영팀은 협력사를 통한 제품 생산 및 공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만 개발구매팀은 이 모든 기능을 다 갖추고 있는 조직입니다. ^^
저희 팀에서 업무 경험을 쌓으면, LX세미콘의 SCM담당 내 진행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조직으로 이동을 해도 빠르게 적응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두루두루 직무를 경험할 수 있는 팀 업무 성격상 업무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야 될 것 같습니다. 개발구매팀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역량이나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개발구매팀 업무의 시작인 업체 선정을 위해 Foundry 또는 후공정 프로세스의 이해도가 높으면 좋습니다.
적절한 단가를 협의하기 위한 필요 공정, 제품 사양 기준으로 적절한 원가 검토 능력,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협력사의 공정 능력 검토 등을 위해 기본적인 구매 업무 외 기술적인 배경이 있으면 실적 및 실력 발휘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5) 많은 업무를 담당하시니 그만큼 힘들었던 경험도 많으셨을 거 같아요. 개발구매팀 팀장으로서 힘들지만 보람을 느끼는 사례가 있으실까요?
최근 몇 년간 지속되었던 반도체 부족으로 기존 제품도 안정적인 Wafer 수급이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신규 Foundry를 검토하였고, Wafer 부족 상황이지만 회사의 수익성을 고려하여 단가 협의 및 공급 가능 Capa를 할당받아 제품 개발이 이뤄지게 하였습니다.
개발구매를 진행하면서 신규 업체를 검토하여 양산성을 확보하고 신규 제품 개발이 진행이 되어 최종 양산까지 완료되면 우리 팀이 회사에 기여한 바가 결실을 맺었구나 하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팀 구성원들도 이 같은 경험을 하면서 하나씩 경력을 쌓게 되어 행복합니다.
6) 감사합니다^^ 혹시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업무 노하우나, 직장 선배로서 하고 싶은 말, 번아웃을 극복하기 위한 나만의 비결이 있다면?
예전 사회 초년생일 때 회사에서의 빠른 성장을 위해 1년 선배를 목표로 3년 내 업무 능력 따라잡기를 자신만의 목표로 두고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항상 뭔가 목표를 정해 놓고 일을 하면 자신의 인생 목표에 좀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건강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업무에 지친 몸을 주말마다 달리면서 1주간 지나간 일들이나, 고민거리를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달리다 보니 올해 JTBC 마라톤에 참가하여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잠실운동장까지 42.195Km를 3시간 54분의 기록까지 완주하는 부수적인 성과도 얻었습니다. ^^
업무도 좋지만 건강을 같이 유지할 수 있도록 시간을 잘 활용하시면 슬기로운 인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7) 바쁘신데도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부서에서 일하게 될 미래의 후배들(취준생)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우리 부서는 각 구성원을 존중하고, 실수가 있어도 발생 원인을 확인하여 재발 방지에 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상 애로 사항은 수시로 확인하여 개선 방향이 무엇인지 다 같이 고민하면서 지속적으로 업무 절차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오실 우리 팀원께서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감 없이 오시는 순간 벌써 하나의 울타리 안의 조직원으로 따뜻함을 느끼실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가끔씩 맛집 탐방 회식을 통해 우리 팀만의 추억을 쌓아 가고 있습니다.
개발구매는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미래의 LX세미콘인들이 되실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