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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이야기] #11 ‘손 끝 터치의 솔루션’을 찾는 곳! MS터치솔루션팀

이 글을 읽는 많은 분들이 지금 아마도 스마트폰을 통해 글을 읽고 계실 텐데요, 여러분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해서 콘텐츠를 즐길 때 터치가 안 될 경우 얼마나 불편할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디스플레이 화면 속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조작하는 데 가장 필요한 기능인 터치, 아마도 지금은 이미지 구현 못지 않게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T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성능에 대해서 평가하는 첫 번째 바로미터가 될 수 있는 터치, 고객들에게 터치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인 만족감을 드리기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MS터치솔루션팀의 이진완 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진완 팀장님, 팀명이 터치’솔루션’이라고 하니, 어떤 솔루션을 찾아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MS터치솔루션 팀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이진완) 안녕하세요 MS터치솔루션팀 이진완입니다. 저희 조직은 GT개발담당 산하에 있으면 저희 팀 외에 MS터치설계팀이 있습니다.

터치 설계팀은 Touch IC를 설계하고, 저희 터치솔루션팀에서는 설계된 Touch IC를 활용해서 고객사에 Touch에 대한 Total solution을 제공합니다.

‘터치’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 사용되는 가장 직접적인 Human interface입니다. ‘터치’는 유저들이 경험하는 첫 번째 바로미터이기 때문에 IT 기기에서 무척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터치 성능은 수치로 표현되는 정량적인 부분 외에도, 유저가 직접 몸으로 체감하는 감성적인 부분이 있는데, 이 두 가지 부분을 모두 만족시켜야 좋은 터치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팀은 정량적/감성적 부분 모두를 만족시키는 터치솔루션을 찾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Touch IC 기능을 최적화하고,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화면을 터치했을 때 다양한 환경에서도 의도한 되로 터치가 잘 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 효율화를 위한 자동화 툴 및 driver 개발도 같이하고 있으며, 이 업무들을 수행함에 있어 모두가 유기적으로 서로 협업하면서 진행됩니다.

LX세미콘의 Touch Controller IC

네~ 설명을 들어보니 정말 중요한 개발업무를 진행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가치를 예를 들면 무엇이 있을까요?

이진완) 터치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센서가 외부로 바로 노출되는 환경입니다. 그만큼 외부 노이즈나 환경에 취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테스트 환경을 고려해야 하며, 정성적인 평가가 많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터치했을 때 delay 없는 빠른 터치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동 및 알고리즘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딜레이가 없는 터치의 장점을 예로 들자면, 이러한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유저들이 특히 게임을 할 때 빠르고, 정확한 터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MS터치솔루션팀의 직무는 어떤 매력이 있다고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이진완) Touch IC에 대한 검증, Application 회로도 설계, 시스템 펌웨어 개발, 알고리즘 개발, 자동화 툴 및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개발까지 다양한 업무가 유기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서로 다른 분야에 대한 직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Touch 성능을 높이기 위해 터치설계팀과 유기적으로 spec 협의도 하고, 성능 평가 내용도 공유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설계에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

두루두루 직무를 경험할 수 있는 팀 업무 성격상 업무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야 될 것 같습니다. MS터치솔루션팀의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역량이나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진완) 아무래도 embedded system을 개발하다 보니, embedded system에 대한 이해도나, C언어나 Python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다룰 수 있으면 좋습니다.

터치 데이터 처리는 이미지 처리와 유사한 면이 있기 때문에 관련 역량 및 경험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업무를 담당하시니 그만큼 힘들었던 경험도 많으셨을 거 같아요. MS터치솔루션팀 팀장으로서 힘들지만 보람을 느끼는 사례가 있으실까요?

이진완) 경쟁사에 비해 차별화된 기술을 고객사에게 보여주고, 이를 인정받았을 때 많은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개발 및 양산을 진행하다 보면 여러 이슈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이 자기 일처럼 서로 도와가며 이슈를 해결하는 모습을 볼 때, 그리고, 같은 이슈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는 모습들에 팀원들에게 고맙고 보람도 느낍니다.

MS터치솔루션 이진완 팀장(왼쪽 줄 앞에서 세번째)과 팀원들

혹시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업무 노하우나, 직장 선배로서 하고 싶은 말, 번아웃을 극복하기 위한 나만의 비결이 있다면?

이진완)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팀원 상호 간 협업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모르거나 이슈가 되는 부분은 혼자 붙들고 있기보다는 팀원과 공유하고 해결책을 같이 모색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합니다.  

그리고,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만 개발하려 하지 말고 항상 열린 생각으로 더 나은 방법을 찾으려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매일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저는 매일 조금씩 필사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을 따라 쓰다 보면 잡생각도 사라지고 기분도 좋아지더라구요. 이때 만년필을 사용하면 글 쓰는 재미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오늘 인터뷰에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부서에서 일하게 될 미래의 후배들(취준생)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진완) 우리 부서는 각 구성원에 대한 의견을 존중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바쁜 업무 일상 속이지만, 구성원들이 그 속에서 재미와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팀 이벤트도 진행하는데 오셔서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

Embedded 시스템에 관심이 있고 함께 성장해 가고 싶은 분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MS터치솔루션 이진완 팀장(맨 앞줄 오른쪽)과 팀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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