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시원한 가을바람이 살랑이는 10월, 한국반도체산업협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반도체 전문전시회인 반도체대전, SEDEX 2023이 지난 10.25(수) ~ 27(금)까지 3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SEDEX는 대한민국 대표 반도체 전시회로서 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장비/부분품, 재료, 설비, 센서 분야 등 반도체산업 생태계 전 분야가 참가하는 행사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반도체 회사들뿐만 아니라, 글로벌 반도체 제조·장비 기업들이 모두 참가하는 반도체 전문전시회로 매년 6만 명 이상의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재료 공급자, 구매자, 업계 전문가들이 참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대한민국 대표 팹리스 회사인 저희 LX세미콘이 빠질 수 없었는데요, 바로 ‘우리의 일상생활과 함께하는 LX세미콘’의 내용으로 LX세미콘이 설계하는 반도체와 반도체가 적용되는 다양한 제품 사례들을 보여주고, LX세미콘의 독보적인 디스플레이 반도체, 가전/IT/차량용 반도체 관련 핵심 차별화 기술과 ESG 비전을 소구하고자 했습니다.
B2B 기업인 LX세미콘의 다양한 제품과 기술들을 일반인들에게 직접 소개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임직원들이 이번 전시를 위해 밤낮으로 열심히 준비했다고 하네요.
여러분은 LX세미콘의 반도체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거실부터 주방, 그리고 자동차까지, LX세미콘의 기술은 우리가 익숙한 공간 곳곳에 적용돼 있습니다.
SEDEX 2023의 LX세미콘의 전시 부스는 LIFE STYLE / AUTOMOTIVE / TECHNOLOGY / ESG 총 4가지 전시 존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관람객들은 각각의 전시 존에서 LX세미콘이 설계하는 다양한 반도체들을 눈으로 보고, 제품에 대해 설명해주는 모니터를 통해 실감나게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부스 입구에서는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실 제품들로 구성된 LIFE STYLE 존이 관람객들을 맞이했습니다.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노트북 등 우리 일상생활 속에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 다양한 IT/가전제품들을 보여주고, 이 제품들에 적용된 다양한 반도체들을 한눈에 보여줬습니다.
평소에 늘 사용하는 가전제품들 속에 LX세미콘의 반도체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TV와 모니터, 모바일의 화면을 구현하는 Display IC들을 비롯해 제품의 패널별로 적정한 전압으로 변환하여 전력 효율성을 달성하는 전력 반도체, 가전의 다양한 기능을 구동할 수 있게 하는 MCU 등이 전시되었습니다.
벽면 아래 아일랜드 테이블에는 터치스크린을 마련해, 이 화면 속의 LX세미콘 칩셋 이미지들을 각각 터치하면 해당 제품과 기술이 적용돼 있는 벽면의 가전제품들에 불이 들어오면서, 관람객들이 가전에 적용된 LX 세미콘의 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고 게임을 하는 건 이제 익숙한 일상이 되었죠? 좀 더 나은 감상을 위해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구매에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런 시장의 요구에 따라 스마트폰 패널 기술은 진보하고, 동시에 전력을 덜 들이면서도 패널에 고품질의 화질을 구현하는 설계 기술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높아지는 소비자분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LX세미콘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Driver IC를 지속 개발하고 있는데요.
화질 개선뿐만 아니라 패널의 품질 저하를 보정해 디스플레이의 품질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칩 안에 담았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외에도 스마트워치, VR, TV, 모니터, 세탁기 등 가전에 적용된 자사의 IC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렉티브 체험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LIFE STYLE 존 바로 옆에서 색다른 제품들을 보여주는 AUTOMOTIVE 존! 스마트 모빌리티, 전동화 시대가 되면서 보다 스마트한 드라이빙, 그리고 진화된 전기차 경험이 중요해졌다는 건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겁니다. 바로 이 분야에도 LX세미콘의 기술력이 담긴 반도체가 적용될 수 있는데요.
OECD 산하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1,000만 대 이상의 전기차가 판매됐고 올해는 35% 성장한 1,4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는 만큼 전기차를 빠르게 그리고 안전하게 충전하는 인프라가 확보되어야 할 텐데요.
AUTOMOTIVE존에서는 전기차 인버터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기 전력 변환 모듈에도 적용되어 전력의 형태와 세기를 변환 및 제어하는 전력 반도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LX세미콘의 전력반도체 기술은 얇고 가볍게 모듈을 구현할 수 있어 충전기 사이즈를 줄이고 방열을 하며 높은 효율을 달성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의 메인 구동 모터에 적용되는 인버터의 크기와 무게를 감소시켜 차량의 연비를 낮추는 장점을 갖췄습니다.
이외에도 전력 변환 시 전력반도체 모듈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빠져나가게 하는 LX세미콘의 방열기판 기술을 통해, 차량의 안전한 전동화 환경 구현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 많은 방문객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전력 반도체, 방열기판 외에도, LX세미콘에서는 보다 안전한 드라이빙 경험을 위한 센서 개발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부스 내에 브레이크 램프 센서(BLS)와, BLS와 엑셀레이터에 적용되는 액셀레이터 페달 센서(APS)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BLS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브레이크 램프를 구동하기 위한 전류 신호를 외부의 트랜지스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트랜지스터는 이 신호를 증폭하여 후미등을 켭니다. APS는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를 밟은 정도를 인지해, 눌린 만큼의 양과 비례한 전압을 전달해 차량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이 밖에도 관람객들은 차량의 파워 윈도우에 적용돼 창문 구동 모터를 제어하는 MCU, 세계 최초로 양산해 점유율 세계 1위의 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는 자사의 OLED Display Driver IC의 기술력도 이 AUTOMOTIVE 존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었습니다.
TECHNOLOGY 존은 LX세미콘의 인터페이스 솔루션, 화질 솔루션, 리얼터치 솔루션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화면은 타이밍, 즉 신호 정보가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되는 게 중요하겠죠. LX세미콘은 AP로부터 T-Con, DDI까지 화면 데이터와 신호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고속 신호 전송 회로 설계 기술을 확보해 TV와 IT 제품, 모바일 제품군에 적용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X세미콘의 화질 솔루션은 적용하는 제품의 디스플레이 패널 특성과 영상 데이터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TV와 태블릿, 스마트 워치, VR 기기를 비롯해 자동차까지 다양한 제품의 디스플레이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디스플레이 경험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 리얼터치 솔루션에 대한 소개 섹션도 빼놓을 수 없겠죠? ‘터치’라는 영역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우리의 효율적인 생활을 위해 떨어뜨려 놓을 수 없는 일상의 기술이 됐죠. LX세미콘은 디스플레이를 터치할 때 화면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감지해, 위치와 기울기, 감도 등을 감지하고 AP 혹은 CPU에 전달해 제품의 구동을 제어하는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밀한 필기 기능부터 로딩 시간 없이 바로바로 신속하게 처리되는 터치 기술, 고용량의 정보도 빠르게 처리하는 기술까지, 바로 우리 일상에 꼭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ESG 존에서는 LX세미콘의 ESG 비전인 Best Technology, Better Future를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는 ESG 경영 진행 사항의 전반을 확신할 수 있었는데요!
국내 팹리스 기업 최초로 UN Global Compact에 가입 이후, ESG 비전을 수립하고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까지 발간하며 지속적으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LX세미콘.
LX세미콘의 부스를 통해 기술부터 ESG 경영 강화 노력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한 해 결산이라고 할 수 있는 SEDEX 2023에 참가한 LX세미콘! 다양한 제품과 적용 가능 분야, 축적된 기술력에 대해 고객들에게 설명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LX세미콘은 국내 제일의 팹리스로써,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여러분의 일상을 보다 더 나은 일상이 되도록 만들어 가는 세계 속의 팹리스 기업이 될 것을 약속하겠습니다!